블로그 키워드 검색량 조회 및 분석하는 방법

블로그는 텍스트 위주의 콘텐츠이기 때문에 어떤 키워드를 쓰느냐에 따라서 자신이 쓴 블로그 글이 상위에 위치하는지 결정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구글,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 키워드 검색량과 경쟁 등 분석이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일일이 키워드를 검색창에 입력하면서 분석하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이 글에서 블로그 키워드 검색량 조회와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세 키워드 검색

메인 키워드는 조회 수와 블로그 글 수도 많아서 경쟁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세부 키워드는 메인보다는 경쟁이 약하기 때문에 검색 결과 시 상위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세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를 찾아야 합니다. 제가 이용하는 것은 KeywordShitter 입니다.

 

KeywordShitter

이 사이트는 메인 키워드에 대해서 상세 키워드를 자동으로 검색해줍니다. 해외에서 개발되어서 구글을 중심으로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keywordshitter 사이트
keywordshitter 사이트

 

▲ '포토샵'을 메인으로 했다면 '포토샵 모자이크', '포토샵 워터파크'와 같은 세부적인 키워드를 가져오는 사이트입니다.

 

이외에도 구글, 네이버, 다음 등에서 메인 키워드를 검색하면 하단에 연관 키워드가 나옵니다. 이것을 활용해서 조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키워드 검색량 조회

구글,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는 키워드 광고를 지원합니다. 이것을 활용하면 경쟁강도와 한 달간의 조회 수 그리고 블로그 글 수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워즈

새 키워드 찾기와 구글의 검색량 및 애드센스의 예상 단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워즈
구글 애드워즈

 

▲ 도구 및 설정 → 키워드 플래너 →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 이전 측정항목에서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 경쟁 그리고 단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키워드광고

다음에 대한 PC와 모바일을 각각 확인하여 키워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키워드 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 광고 관리 → 키워드 제안에서 키워드에 대한 조회 수, 클릭 수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때 클릭 수는 프리미엄 링크입니다.

 

네이버 광고

네이버에 대한 키워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업종, 시즌 테마, 한 달 키워드 등을 제공합니다.

 

네이버 광고
네이버 광고

 

▲ 도구 → 키워드 도구에서 검색 수, 클릭 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